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원 주택 지을 때 빠트리기 쉬운 부대 비용 정리

부동산 상식

by 노우하우스 2024. 2. 23. 19:30

본문

전원주택은 분양가격과 세금만 내면 구입할 수 있는 아파트와 달리 집값, 세금 외에도 필요한 비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건축허가를 받기 위한 건축사 비용, 토목 공사를 위한 토목 비용, 기초 공사를 위한 기초 공사 비용 등이 그 예들입니다.

각각의 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봅니다. 

기초 공사, 토목 공사

흔히 오해하기 쉬운 비용으로 기초 공사와 토목 공사 비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초 건설과 토목 공학 건설 사이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1. 기초 공사 : 기초 공사 건물이나 구조물의 기초를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기초는 건물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보장하는 핵심 요소로 주로 콘크리트, 강철 및 다양한 혼합물로 만들어지며, 지하에 위치합니다.
기초 건설은 건축물의 하부 구조를 형성하고, 지반의 하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 콘크리트 작업을 하는 것을 말하며 기초 내부에 상수도 관, 하수도 배관, 정화조 배관 등을 미리 매립한 다음, 콘크리트 타설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건물의 크기와 하중에 따라서 그리고 땅의 상태에 따라서 기초 공사비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화조를 제외하고 일반적인 경우 평당 기초 공사 비용은 70~100만 원 정도입니다.

 

금액 차이는 기초에 들어가는 철근의 양, 단열재의 종류와 두께, 그리고 시멘트의 비중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초공사토목공사
기초, 토목 공사

 

2. 토목 공사 : 토목 공사는 도로, 다리와 같은 집 주변의 인프라 및 구조물을 건설하는 것을 말합니다.

땅을 평평하게 다지고, 옹벽을 쌓고, 외부에서 내 땅 안으로 수도를 끌어 오는 등의 공사를 토목 공사라고 합니다. 토목 공사가 끝난 땅에 기초 공사를 하고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기초 공사와 토목 공사의 공통점은 비용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비용이 있기는 하지만, 토지의 환경, 상태에 따라서 비용이 천차 만별이기 때문에, 모든 경우 실사를 통해서 정확한 견적을 내야 합니다.

 

집값 외에 가장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정화조 1정화조 2정화조 3
정화조 설치

 

건축 인허가 비용, 구조 진단비

다음으로 들어가는 비용은 건축사 비용입니다. 소형 주택의 경우 인허가를 위한 비용으로만 최소 300~500만 원 이상 필요합니다. 주택의 크기, 규모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고 건축사가 하는 일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집니다.

 

그러면 건축사는 어떤 일을 하게 될까요?

 

1. 디자인 및 계획: 건축가는 건축물의 디자인을 계획하고, 건물의 외관과 내부 구조를 설계합니다.

 건축주와 초기 회의를 통해서 건축주가 짓기를 원하는 건물의 기능, 사용 목적, 환경 조건 등을 고려해서 설계를 합니다.
- 건물에 대한 초기 스케치를 하는 것입니다.

- 어떤 주택을 지을 것인지 모델하우스나 다른 건축 사례를 보고 결정했다면, 이 비용은 줄일 수 있습니다.

 

2. 도면 작성 및 시공사 협의 : 어떤 집을 지을 것인지 결정되었다면, 건축사는 확정된 도면을 제작하여 시공사와 협의하여 

건축주의 요구 사항을 전달하며 도면대로 건축이 되도록 관리 감독합니다. 

 

3. 인,허가 및 준공 : 건물이 완성된 다음, 정부에서 요규하는 서류들을 준비해서 준공을 받아 입주할 수 있도록 서류를 준비해서 제출합니다. 준공 검사를 하고 사용 승인을 받는 작업을 합니다. 

 

주택 1주택 2
주택 3주택 4
주택 설치 사례

 

건축사가 해야 하는 일들은 이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기도 하고, 준공은 자격이 있는 건축사를 통해서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건축사 비용도 건축 예산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또 고려할 점은 구조 진단비입니다.  

구조 진단은 포항 지진 이후로 만들어진 법 규정으로 단층 주택에서도 지진에서 안전한 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구조 진단사를 통해서만 확인받을 수 있습니다. 목조 주택인지, 철골 주택인지, 콘크리트 주택인지 등 골조와 주택의 크기에 따라서 구조 진단비도 달라집니다. 최소 비용은 약 90만 원입니다.

 

기타 비용 

이 외에도 부가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에는 어떤 비용이 있을까요? 조경을 한다면, 조경 비용이 들고, 데크나, 테라스를 만든다고 하면 추가 비용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집 안에 음악실을 만들거나 벽난로를 설치하거나 하면 이에 따른 추가 비용이 필요합니다. 

도로공사조경
토목 공사

 

그리고 전기 연결과 같은 필수적인 비용들도 건축에 꼭 필요한 비용입니다.

마지막으로 취득세까지... 

 

완공된 주택이나 아파트를 구입하는 것과 달리 신축은 신경을 써야 할 부분도 많고 부대 비용도 꽤 많이 필요합니다.

 

주택 건축할 때에는 부대 비용까지 꼼꼼히 비교하시고, 약간의 예비비도 준비해 두세요~

그래야 건축을 잘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