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지을 때 가장 많이 들어가는 비용은 당연히 건물에 대한 건축비입니다. 하지만 예산을 세울 때, 건축비에서 의외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은 토목, 기초 공사비용입니다. 건축사, 구조 진단사 비용 등 건축 부대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알아봅니다.
집을 지을 계획이 있으시다면, 가장 해야 할 일은 뭘까요? 건설사를 방문해서 디자인이나 건축 방식, 그리고 견적을 받는 방법이 하나 있고, 또 다른 방법으로 건축사 사무실을 방문해서 건축 설계를 의뢰한 다음, 건축사의 설계 도면을 가지고 건설사를 방문해서 견적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당연히 건축사를 통해서 맞춤형 도면을 그리고 그 도면대로 집을 짓게 되면 그만큼 독창적인 건물을 지을 수 있고, 건축 철학을 담은 집을 지을 수도 있습니다. 단점은 그만큼 비용이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반면 기존에 지어졌던 건물 중에서 약간의 변형을 주면서 집을 짓게 되면, 독창적인 집은 아니지만 원하는 집을 지으면서도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미 만들어진 집을 똑같이 만든다고 하면, 이미 건축 도면도 있으니까 건축사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없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건축 신고를 하고 허가를 받으려면 건축사의 확인 도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설계 비용은 절약할 수 있지만 건축 허가 비용은 부담을 해야 합니다. 허가 업무를 대행하는 비용만 해도 최소 300만 원 이상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구조 진단 비용도 있는데, 포항 지진 이후로 단층 건물도 구조 진단을 받게 되어 있어서 모든 건물에 구조 진단을 따로 받아야 하는데 이 비용도 최소 100만원 정도는 예산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주택을 어떻게 지을 것인지 결정이 되었다면 이제 집을 지을 준비를 해야 합니다.
우선 집 지을 터를 다져야 하고 그 주변으로 상수도와 하수도 공사를 해야 합니다. 집 근처에 상수도와 오수관 그리고 도시가스 배관이 들어와 있다면 집 근처까지 배관을 끌어오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당연하지만 거리에 따라서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전원주택처럼 인근에 상수도가 없거나 오수관이 없다면? 지하수를 파거나 정화조를 매립해서 하수 처리를 해야 합니다. 정화조는 크기에 따라서 3~5백만원정도 예산을 포함하면 됩니다.
의외로 지하수가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는데요, 지하수는 깊이에 따라서 소공, 중공, 대공으로 나눠집니다. 소공은 250만원 정도로 시작하고 대공은 비용이 1천만 원까지 들 수도 있습니다. 지하수를 깊이 파는 경우는 물이 깊은 곳에 있기 때문에 깊이 파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좋은 물을 마시기 위해서 일부러 깊은 지하수를 파서 마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토목 공사가 끝나면 이제 기초 공사를 해야 합니다.
기초 공사비용은 알아보면 평당 50만원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고 평당 100만 원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보다 훨씬 비쌀 수도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우선 2층 이하의 소형 주택을 짓는다고 하면, 실제 건축을 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내가 직접 사람을 사고 자재를 사서 공사를 해도 평당 70만 원 정도 필요합니다. 만일 이보다 작은 비용으로 한다고 하면, 충분한 두께로 충분한 철근과 자재를 넣어서 만드는지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약 1미터 정도 두께로 자재를 제대로 넣었을 경우 평당 최소 70만원이면 거의 인건비도 포함되지 않은 금액이고 거기에 정화조 설치 비용을 추가한 금액으로 보면 좋은 견적이고, 여기서 조금 더 신경을 써서 프레임을 넣고 만든다거나 하면 금액이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보다 훨씬 비용이 비싼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요? 그런 경우는 기초가 암반위에 있어서 너무 단단하거나 너무 무른 땅이어서 파일을 박거나 추가 공사를 해야 하는 경우 혹은 비탈길에 있어서 기초 공사에 부가 작업이 더 많이 필요한 경우는 비용이 훨씬 더 많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초 공사나 토목 공사는 견적을 받을 때 답사를 한다음 견적을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너무 저렴하게 기초 공사를 해서 하자가 나오는 경우는 바닥 수평이 너무 맞지 않거나 배관 위치가 잘못되거나 최악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기초가 갈라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 나중에 건축비가 올라가거나 하자가 발생해서 수습이 안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비용을 절약한 게 절약이 아닌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건설에는 변수가 많은 것이 참 어려운 부분입니다 ㅠㅠ
마지막으로 건축비도 조금 알아보겠습니다. 같은 인테리어, 같은 구조, 같은 외장재를 사용 하더라도 골조에 따라 건축비가 많이 달라집니다. 눈으로 봤을 때는 꼭 같아 보이는 집이지만 뼈대가 다른 것이지요~
물론, 규모에 따라서 어울리는 건축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20평 이하의 소형 건축에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만들거나 에이치 빔을 이용한 골조를 사용하는 것은 따뜻한 날에 패딩을 입은 것 같은 과함이 있다고나 할까??
당연히 어떤 골조를 사용하든 건축을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비용대비 가성비가 좋지는 않습니다. 물론, 작은 평수라도 3층 이상의 높이라면 철근 콘크리트나 에이치 빔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2층 이하, 20평 이하의 건물은 목구조로 만들거나 경량 철골 구조 추천 -
그리고 3층 이상의 건물이라도 용도에 따라서 맞는 구조가 있습니다. 주택의 경우라면 철근 콘트리트 구조가 좋고 상가와 같은 건물이라면 에이치 빔을 사용하는 것이 비용대비 효과가 좋습니다.
왜 그럴까요? H 빔의 경우는 빠르고 튼튼하게 만들 수는 있지만 주택처럼 아늑하게 마감을 하려면 후 작업이 많기 때문에 차라리 철근 콘크리트 구조가 좋고, 상가처럼 골조가 눈에 보여도 되고 마감이 꼼꼼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는 H 빔이 더 효율이 좋습니다.
건축비에는 이 외에도 집을 짓고 나서 부담해야 하는 세금도 있고, 정원, 주차장, 울타리, 데크, 창고 등등 구조와 용도에 따라서 추가 비용이 더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예산을 초과하지 않으려면 비용 계산을 꼼꼼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우 하우스였습니다~^^
부동산 용어 : 건폐율, 용적율, 지목별 비교 (0) | 2024.01.19 |
---|---|
부동산 용어 : 도시 지역, 녹지 지역의 종류, 용적율과 건폐율 비교 (2) | 2024.01.18 |
24년에 시행을 목표로 하는 부동산 정책 - 실효성은? (1) | 2024.01.11 |
가설 건축물의 종류와 존치 기간 (1) | 2024.01.10 |
부동산 상식 - 부동산 PF,브릿지론이 왜 문제인가요? Feat. LTV, DTI (1) | 2023.12.20 |